싱글 노후 준비

TR ETF, PR ETF 장단점 공부

파란만장 미스김 2024. 4. 24. 20:44
반응형

약 3년 전 처음 IRP 계좌를 개설하고서 남들 다 하는 S&P500, 나스닥100, 필라델피아반도체를 매수했다. 그러다 ISA 계좌에서도 같은 ETF를 조금 매수했다. tr도 조금 매수했다. 그런데 정확한 장단점을 몰랐다. 

 

그러다 최근에 홍춘욱 박사님이 TR ETF 매수해야 한다고 해서 조금씩 모아가고는 있었다.

오늘 우연찮게 삼성증권에서 TR ETF 운용수수료 낮춘다고 해서 관심을 갖던 차에 아래 유튜브도 보게 되고, 검색도 해보게 되었다.

 

https://youtu.be/WfcQTgLMMlA?feature=shared

 

 

위 영상에서 아주 설명을 잘 해주신다.

 

🎈TR ETF 정의

아래는 코파일럿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다.

 

TR과 PR은 주로 ETF(상장지수펀드)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TR과 PR의 주요 차이점은 배당금의 처리 방식에 있습니다. TR 지수는 배당금을 재투자하여 지수를 계산하는 반면, PR 지수는 배당금을 고려하지 않고 오직 주가 변동만을 반영합니다2. 따라서, 배당금을 재투자하는 TR 지수가 장기적으로 더 높은 수익률을 보일 수 있습니다3.
이 두 가지 방식 간에 어떤 것이 더 좋은지는 개별 투자자의 투자 목표와 전략에 따라 달라집니다1.
 

 

🎈TR ETF를 선택하는 이유

 

ETF에서 TR(Total Return)을 선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배당소득세가 없습니다: TR ETF는 배당금을 투자자에게 분배하지 않고 재투자합니다. 따라서 배당금에 대한 세금인 배당소득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12.
  2. 시간이 지날수록 수익률 차이가 커집니다: 배당금을 재투자함으로써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TR ETF와 일반 ETF의 수익률 차이는 점점 커집니다12.
  3. 분배락 효과가 없습니다: 일반 ETF는 배당금을 분배할 때마다 ETF의 가격이 하락하는 분배락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TR ETF는 배당금을 재투자하므로 이러한 효과가 없습니다12.
이러한 이유로, 장기적으로 안정적이고 풍부한 투자 수익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에게 TR ETF가 추천되곤 합니다3. 하지만, TR ETF의 운용 보수가 일반 ETF보다 높을 수 있으므로, 투자 전에 이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