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 재테크

펀드 투자 경험 | 하나은행 잔돈펀드 수익 (푼돈 재테크)

파란만장 미스김 2021. 4. 15. 19:11
반응형

쓰라린 펀드 투자 경험담

 

펀드는 한 10여년 전에 3개 정도 해보고는 이후로 가입하지 않았다. 

처음 두개의 편드는 수익률이 단기간에 정말 좋았다. 국내펀드였는데 그때 한국에 펀드 돌풍이 불었는데 옆팀 동료가 가입했다길래 나도 쪼르르 회사 옆 은행 가서 2개 가입했다. 이후 또 주식 돌풍이 불었는데 펀드를 깨서 주식했다가 큰코 다쳤다. 그때 처음 산 주식이 하이닉스랑 현대차였는데, 지금 생각하면 선견지명이었다 싶지만 식겁해서 원금 회복하고 매도했더랬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나기 바로 직전이었다.

 

그리고 치명적인 기억을 남겨준 중국펀드 차이나솔로몬을 가입했더랬다. 당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것 같다. 이후 중국이나 우리나라나 주식이건 뭐건 떡락하는 암울한 시기를 보냈다. 정액적립식 펀드로 매월 20만원인가 30만원이 나갔다. 수익률이 마이너스 50%까지 갔던 기억이 있다. 나만 그런 게 아니라 다 그랬다.

 

펀드자격증 있던 친척동생한테 상의를 했더니 그냥 계속 납입하라고 해서 꾸억꾸억 몇년을 넣다가 원금 회복 기여이 하고 팔았다. 그때 마음 고생했던 기억이 있어서 이후로 펀드는 가입하지 않고 있다.

 

ETF 투자 시작

작년 말 즈음부터 ETF를 조금씩 모아가고 있다. ETF라는 단어는 들어봤으나 큰 관심이 없었다. 웬지 금융상품은 위험하다는 선입견이 있어서 그런가 보다. 이게 다 펀드와 나의 첫 주식 투자에서 고생한 경험 때문에 생긴 트라우마 때문인듯하다.

 

작년 말인지, 올해인지 재테크 카페에 어떤 분이 10년 이상 투자한 펀드의 수익률을 인증한 적이 있다. 미래에셋에서 중국펀드인데 나는 가입하지 않았지만 당시 펀드하는 사람은 거의 다 가입해서 대규모 손실난 펀드가 있었다. 상품이 나빴다기 보다는 시점이 나빴던 듯하다. 이후 사람들이 어떻게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분도 당시 그 신생펀드를 가입했었나 보다. 수익률이 어마어마했다.

 

답은 나처럼 잔재주 없는 애들은 주식이건 펀드건 좋은 거 사서 장기투자하는 것

 

하나은행 잔돈펀드

서론이 길었다. 본론으로 들어가자.

 

앱테크를 잘 하지 않지만 유일하게 매일 하는 것이 하나멤버스이다.

하나은행과 토스 제휴 적금을 2번째로 가입하고 있는지라 추가납입할 때 종종 들어가게 되었는데 출석체크하면 하나머니를 5원씩 받는 재미에 매일 방문하고 있다.

 

얼마 전에 하나멤버스에서 잔돈펀드 쿠폰을 1000원이나 준다는 이벤트를 보고서 공짜로 1000원 쿠폰 받아서 가입해보았다.

 

이 행사는 4월 30일까지 유효하다.

 

1000원을 공짜로 준다는데 잃어도 괜찮다 싶어서 가입

하나은행 앱 통해서 가입하면 된다.

 

 

글쓰기 전에 이벤트 내용을 자세히 보니 추가납입할 경우 1000 하나머니도 적립해준다고 한다.

 

쿠폰 1000원 + 추가납입시 하나머니 1000원 = 2000원

 

근데 이 혜택을 둘 다 받으려면 하나멤버스 앱도 필요하고 하나은행 앱도 필요하다.

하나멤버스 앱에서 쿠폰 받아도 가입은 하나은행 앱에 쿠폰등록하고 해야 한다.

 

잔돈펀드 가입 주식 종류

내 기억에 가입 가능한 펀드가 6가지 있었다. 시중의 모든 펀드를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국내 2차전지 종목과 ETF는 이미 투자중이어서 글로벌전기차&배터리증권투자신탁 상품으로 선택했다.

매수 시점

처음 가입하고 다음날 봤더니 매수가 되지 않은 상황이었다.

자세히 읽어보니 3영업일 후에 펀드가 매수된다고 한다. 

나의 잔돈펀드 수익률 인증

처음 매수 후에는 998원이었던가 그랬다. 수수료가 빠진듯했다.

 

2-3원 오르다가 994원까지 평가액이 내려간 적이 있었다. 

아마 근자에 폭스바겐이 자체 배터리개발한다고 해서 배터리셀 업체들 상황이 안 좋아서 그랬나 보다.

 

아래는 3월 24일 수익률 -0.06%

 

아래는 4월 15일 오늘 수익률이다.

수익률 1.00%

상태 봐서 중단할지 추가납입할지 결정하려고 했는데 일단 자투리 돈 추가 납입 결정

이랬거나 저랬거나 전기차와 배터리 시장은 성장할 것이므로 이틀 전 통장 잔고 끝자리인 1,017원을 추가입금했다.

아직 3영업일이 지나지 않아 매수는 되지 않고, 예탁금으로 표시된다.

 

가입기간

가입기간은 1,2,3년이 있다.

나는 전기차의 침투율을 고려하여 2년으로 가입했다.

 

최종 의견

통장에 남는 1000원, 2000원 자투리 돈 없는 셈 치고 불려보시려는 분들께 추천

나는 4월 30일 전 추가납입하였으므로 1000 하나머니를 더 받을 예정이라 이것도 받으면 현금으로 바꿔서 입금해야겠다.

 

<더하기>

아래는 5월 7일 확인한 나의 잔돈펀드 현재 수익률이다. 그 사이 나는4천원을 더 추가로 투자했다. 가입 후 한달 보름 정도 되었고, 수익률은 -1.13%이다. 일단 추천하면 욕먹을 수도 있을 것 같다. 나도 일단 좀 지켜봐야 할 것 같다.

<더하기 2021/11/05 업데이트>

하나은행에서 뜬금없이 문자왔다. 수익률 10% 되었다고... 얼마전 장 안 좋을때 수익률 2%더니 며칠 안되었는데 수익률이 10%가 되었다.

세가지 생각을 하게 되었다. 

1. 변동성이 굉장히 크다. 잘 안움직이더니 움직일 때는 많이 움직이는구나

2. 가끔 1000원, 2000원 이렇게 추가로 입금했더니 10% 수익이 났다. 펀드는 적립식 추가 매수와 투자 시간이 중요하다. 내가 시장을 어찌할 수 없을 때는 적립식이 👍. 시간이 돈을 벌어준다.

3. 역시 메가트렌드에 올라타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