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 재테크

(가입후기) 산업은행 KDB 토스적금 가입방법 | 6개월 만기 4%이자 특판적금

파란만장 미스김 2021. 6. 15. 19:27
반응형

제가 적금 넣는 거 참 좋아합니다. 그런데 그간 공모주 투자를 위한 증권사 계좌를 집중적으로 만들다 보니 고금리 특판 적금 상품이 나와도 넣지를 못 했습니다. 

 

오늘 뉴스에서 산은, 매주 납부 KDB 토스 적금을 출시했다는 뉴스를 봤습니다. 그런데 가입하려고 했는데 예전에는 토스 메뉴에서 쉽게 적금 상품을 가입했는데 오늘은 헤맸습니다. 왜이리 꼭꼭 숨겨놓은 것인지 찾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kdb 토스적금 가입 방법을 메모해봅니다.

 

산업은행 KDB를 모르는 분도 계시겠지만 3대 국책은행입니다. 3대 국책은행은 한국은행, 산업은행, 수출입은행입니다. 국가가 공익을 위해 운영하는 국가은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우조선해양 매각 관련해서도 자주 신문지면에 오릅니다. 이런 국책은행이 망한다는 의미는 우리나라가 망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민간은행은 망해도 국책은행은 절대로 망할 수가 없는 겁니다. 그러니 안심하고 이용하셔도 됩니다. 저는 일반계좌 포함 3개의 계좌를 가지고 있습니다. 

 

입출금 우려를 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냥 일반은행 ATM에서 출금하면 되고, 수수료 무료입니다.

 

이 상품의 특징

- 6개월 가입상품으로 카카오뱅크의 26주 적금과 비슷하다.

- 매주 1~5만원을 자동이체 시킨다.

- 금리는 4%다.

- 토스 통해서 가입하면 가입축하금으로 다음날 토스포인트 5,000포인트 지급한다.(사실상 4% 이상의 수익이 나는 셈이다)

 

가입방법

1. 토스에 로그인한다.

2. 앱 오른쪽 아래의 =표시된 전체를 선택한다.

3. 전체 메뉴 중 [계좌] -[혜택 주는 계좌 만들기]를 선택한다.

4. 보이는 화면에서 아래로 내려가면 [예적금] 아래에 [KDB산업은행]을 선택한다.

5. [계좌 만들기] 선택한다.

6. [가입하기] 선택한다.

7. 산업은행 앱으로 연결된다.

8. 본인인증을 한다.

 

9. 단기간 다수계좌 개설에 걸려서 이번에는 못 했다. → 아래에 가입성공 내용 있음

- 이후 단계는 일반 은행 적금 가입하는 것과 동일하다.

- 산업은행 계좌 있는데도 안 되나 보다. 등록해 두면 기간 지나고 문자를 준다고 해서 신청했다.

 

10. 오늘 오전에 산업은행에서 비대면 가입 가능한 날짜가 되었다고 문자가 왔다.

- 위 이미지의 개설가능 알림 신청을 해놓았기 때문이다. 이건 정말 편리하다. 소수의 증권사도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들었다.

 

11. 문자를 받으면 토스앱으로 들어가서 위의 1~9까지의 가입과정을 실시한다!!

- 20영업일이 지났기 때문에 인증할 때 아래의 메시지가 떠도 놀라지 말자.

12. 산업은행 수시입출금 은행계좌를 만드는 과정을 거친다.

- 신분증 사진 필요하다.

13. 이즘 해서 일반계좌가 만들어지면 계좌번호를 메모해 두어야 한다. 왜냐하면 이 계좌에 입금을 해야 4% 금리 지급하는 적금 계좌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방금 수시입출금 계좌를 만들었기 때문에 당연히 계좌 잔고는 0이다.

 

14. 적금 계좌 만드는 단계에서 26주 간 1~5만원 중 얼마를 납입할지 작성해야 한다. 어느 단계에서 막히면 당황하지 말고 산업은행 앱을 닫고, 토스로 돌아가면 된다. 산업은행 앱에서 우리가 작업하던 단계까지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우리는 1번부터의 과정을 또다시 거처야해서 좀 짜증이 나기는 한다. 그래도 4%에 토스포인트 5000원을 위해 참아 본다.

- (6/26 생각) 내 경우 여기 메모한 대로 진행했지만, 지금 생각해보니 이 단계에서 납입금액 적고 적금 만들기를 완료한 후 -> 토스에서 산업은행 수시입출금 계좌로 적금 납입금 이체 -> 산업은행 로그인 -> 일반계좌에서 적금계좌로 이체... 하는 과정을 거쳐도 될 것 같다. 다른 분들은 해보시길...

 

15. 토스로 돌아가서 산업은행 계좌로 적금 납입금액 이체

- 토스머니가 적금 납입금 보다 많다면 바로 아까 메모해둔 산업은행 수시입출금 계좌로 이체한다. 수수료 무료

- 토스머니 잔고가 부족하다면 일반 계좌에서 토스머니로 납입금 입금한다. 이후 산업은행으로 이체

- 그런데 그냥 주거래 계좌에서 산업은행 계좌로 바로 이체해도 될 것 같다. 다만 토스에서 이체해야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기 때문에 피곤하지만 여러단계를 거쳐봤다. 아니면 토스에 오픈뱅킹으로 연계된 은행에서 출금하여 산업은행으로 이체하는 것도 우대금리 지급받는데 포함될 수도 있다. 이건 확인 안해봐서 정확히 모르겠다.

토스에서 산업은행으로 이체한다. 고금리 적금이 많지 않은지라 이왕 가입하는 거 최대금액으로 5만원 입금했다.

마침 이번달에 적금 마지막 납입하는 게 있어서, 다음 적금이 필요했던 시점이었다.

16. 다시 1번부터 8번의 과정을 반복하고 문자인증 받으면 아래의 메시지가 뜬다.

- 아래 메시지의 글을 보면 대략 위의 작업들을 하다가 10일 이내면 산업은행에서 우리의 가입과정 단계를 시스템에서 기억하고 있다가 그 다음단계부터 진행할 수 있는 것 같다.

계속 반복되는 단계를 거쳐야 해서 진짜 20-30분은 걸린 것 같다. 9시 40분 쯤 시작하여 최종 계좌 만들기를 끝내고 보니 10시 6분이다. 그냥 이자 안 받고 나가서 알바 뛰는 게 나을 수 있다. 두통은 사은품으로 받았다. 

산업은행, 토스 반성하시길 바란다. 좀 더 간단하게 바꾸어주면 좋겠다. 진짜 가입하느라 스마트폰 던질 뻔 했다.

- 힘드시죠? 이제 다 끝났습니다.

- 다행히 문자 인증만 하면, 그간 해놓은 작업 다음 단계로 바로 화면이 보이면서 적금 입금을 하면 된다.

- 입금하고 확인 누르면 끝난다. 이제 토스포인트 5,000원은 확보한 거다. 지금 생각해보니 가입에 소요된 시간에 대한 최저시급 받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우대금리

이 상품의 기본금리는 0.5%로 매우 적다. 그런데 우대금리 3.5%를 받기 위해서는

1) 자동이체 (산업은행 수시입출금 계좌 → 적금 계좌)

- 이건 가입시 자동이체 신청했으면 쉽게 받을 수 있다. 18회 이상 자동이체

2) 토스 송금 실적(토스->산업은행 수시입출금 계좌)

- 가입기간 내 4개월 이상 토스를 이용 당행 보유 입출금 계좌에서 월 5회 이상 출금이체 성공시(우대이율 적용을 위한 최소 이체금액 및 일별 이체횟수제한 없음)

- 여기서 의문을 갖게 된다. 한 주에 금요일이 4번 뿐인 때도 있는데 5번 이상 어떡게 이체가 가능한지 이다. 토스에서 산업은행에 월 5회 이상 이체하라는 의미라면 매주 5만원 납입하는 경우라면 5만원 이체할 때 2만원, 3만원 이렇게 나눠서 이체를 하거나 설명대로 일별 이체횟수제한이 없다면 5만원을 날 잡아서 1만원, 1만원으로 5회 이체하거나... 참 피곤한 적금이다.

 

여러분 혹시 그거 아세요? 오늘 가입하면 kdb 토스 적금 만기일이 크리스마스예요. 오늘 꼭 가입하면 즐거운 크리스마스 확정입니다. 또한 7월 1일에 가입하면 1월1일이 만기니 즐거운 새해 확정이지요.

 

가입 다음날 토스 포인트 5,000원 지급

- 가입 다음날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 가능한 것처럼 토스 포인트 5,000원 시원하게 쏘아주었다. 

- 토스포인트의 경우 5,000원 이상은 일반 통장으로 현금 계좌이체가 가능하다. 그간 퀴즈 풀고 포인트 쌓으면서도 언제 5,000원 채워서 받나 했는데 드디어 현금으로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어차피 8회 이상 토스에서 산업은행 일반계좌로 이체해야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포인트는 토스머니로 이체하여 적금으로 납입해야겠다.

- 12월까지 열심히 만보기 걷기해서 모은 토스머니도 적금 납입금에 더해야겠다.

(※ 토스머니와 토스포인트는 다른 것이었다. 말 그대로 토스머니는 현금 느낌, 토스포인트는 포인트이다. 현금화 할 수 있는 단위가 다르다. 포인트는 좀 제한이 많았다)

오픈뱅킹

- 매번 토스머니를 산업은행으로 이체하기 위해 계좌번호를 입력하려면 귀찮다.

- 토스에서 알림이 와서 편하게 토스와 산업은행을 오픈뱅킹으로 연결할 수 있었다. 다음부터는 매주 5만원 입금은 오픈뱅킹으로 해야겠다. 

 

반응형